본문 바로가기

2016 제7회 부산평화영화제/상영작 정보

[개막작] <아빠가 죽으면 나는 어떡하지?> Papa, please don’t leave., 2015

27일(금) 19:00 / 29일(일) 10:30 상영 


[개막작]

아빠가 죽으면 나는 어떡하지?, Papa, please don’t leave., 2015

다큐멘터리/ 32분/ 연출 남순아/ 15세 관람가


다들 힘들다는데 순아는 별로 힘들지 않다순아는 아빠에게 충분한 용돈을 받기 때문이다편하게 사는 것 같아 죄책감이 든 순아는 죄책감을 덜기 위해 알바를 시작한다그런 순아에게 새로운 고민이 생긴다언제까지 이렇게 살 수 있을까아빠가 죽으면 나는 어떡하지?


연출 의도 : 

나는 아빠에게서 기본소득을 받고 있습니다. 덕분에 당장의 생계에 대해 걱정하지 않으면서 이 영화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. 이것을 인정하는 것이 너무 어려웠습니다. 내가 한 사람으로서의 몫을 하고 있지 못하다는 생각과 혼자서 혜택을 누리고 있다는 죄책감 때문이었습니다. 하지만 우리가 쓸모없다는 취급을 받고 무기력한 것은 우리 탓이 아닙니다. 우리가 이 무기력 다음을 상상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. 누구든 인간답게 살 수 있어야 합니다. 더 당당하게 사회로부터 배당 받아야 할 ‘나의 몫’을 요구하면 좋겠습니다.